검색 메뉴

챗GPT,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사용 가능

오하은 기자

기사입력 : 2024-04-02 15:29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를 4월 1일부터 별도의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동일한 서비스 이용 가능...챗GPT 먼저 적용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사람들이 AI의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챗GPT와 같은 도구를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임무의 핵심이다. 오늘(현지시간 4월 1일)부터 가입 절차 없이도 챗GPT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된 챗GPT는 . 물론, 일부 기능에는 제약이 있으나 생성 내용은 차이가 없어 동일한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다.

'NO 가입, NO 로그인'은 일단 챗GPT만 가능하다. 이미지를 생성하는 AI '달리'(DALL-E) 같이 오픈AI가 개발한 다른 AI 도구를 이용하려면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챗GPT를 사용할 때 별도의 로그인이나 가입없이도 이용 가능하다 / 디자인=dR.Bezalel (DALL.E 생성)
챗GPT를 사용할 때 별도의 로그인이나 가입없이도 이용 가능하다 / 디자인=dR.Bezalel (DALL.E 생성)

◇ 챗GPT의 'NO 가입, NO 로그인' 배경

챗GPT에 대한 접근성을 더 낮춘 배경에 대해 오픈AI는 "우리는 AI의 역량을 궁금해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게 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으며, 이를 점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해 5월 오픈AI의 챗GPT이 가입자 수는 18억 명을 정점으로 둔화하고 있다. 반면 구글의 '바드', 마이크로소프트 '빙' 등 쟁쟁한 경쟁 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시장 내 경쟁은 더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시장에서는 '챗GPT에 대한 NO 가입, NO 로그인' 배경으로 오픈AI가 시장 점유율을 높여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시도로 보기도 한다.

◇ Think! : AI 서비스 'NO 가입, NO 로그인' 실행은 검색 시장까지도 위협

그러나, 오픈AI의 'NO 가입, NO 로그인' 실행은 단순히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시장을 넘어 파급 효과를 가져올 지도 모른다. 챗GPT 프롬프터 창에 소비자들이 익숙해지면, 현재 포털 검색창을 챗GPT 프롬프터 창이 빠르게 대체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 소비자들은 좋고 편한 것이 아니라, 익숙해지는 것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오하은 기자 newsthejustice@gmail.com

<저작권자 © 더저스티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