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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교과서, 역사왜곡 강화...독도 영유권 억지·강제동원 지우기

기사입력 : 2023-03-29 12:36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일본 정부가 강제동원에 대해 강제성을 부정하고 독도는 일본 영토란 기존 억지 주장을 더욱 강화했다.

◇강제연행·종군 위안부 표현 삭제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초등학교에서 2024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 중 초등학교 3∼6학년에서 사용할 사회 교과서는 징병 관련 기술에서 ‘지원’을 추가해 강제성을 덜어낸 것으로 확인됐다.



초등 사회 교과서 점유율 1위인 도쿄서적은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 징병됐다”는 기존 표현을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에 병사로 참가하게 됐다”로 바꿨다. 또한 기존의 “강제적으로 끌려와”라는 표현을 “강제적으로 동원돼”라고 바꿨다.



교육부 등에 따르면, 일본 고교 2학년 이상 교과서들은 조선인 강제노역 노동자와 일본군 위안부 관련 문제를 서술하면서 ‘강제성’을 지웠다.



당초 ‘강제 연행’이란 표현을 썼던 일부 출판사도 검정 과정에서 ‘정부의 통일적 견해에 기초한 기술이 아니다’란 지적이 제기되자 모두 ‘동원’, ‘징용’으로 수정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12종의 교과서에서 서술하고 있는데, 역시 ‘종군’ 등 일본군과 위안부의 관계를 드러내는 표현은 모두 삭제됐다.

◇ 日, "독도 일본 '고유영토'"..."현재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

독도에 대해서는 지도를 활용해 다케시마(독도)가 ‘일본 고유영토’이며 ‘한국이 불범 점거하고 있어 일본이 항의하고 있다’는 요지의 내용을 강화했다.



특히 그간에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표기한 일부 교과서도 모두 ‘일본 고유영토’라고 표현을 강화·통일한 것이 눈에 띈다. 고유영토(固有領土)란 역사상 한 번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일이 없는 영토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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