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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免, AI·빅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마케팅 도입
기사입력 : 2023-03-13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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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은 세계 면세업계 최초
로
인공지능(AI)
과
빅데이터
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MAS)
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MAS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단순 반복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 개개인 대상 '초정밀 마케팅'
을 가능케 하는
AI·빅데이터 기반 시스템
이다.
◇
롯데면세점, MAS 구축..."세분화·개인화 마케팅"
롯데면세점의 기존 마케팅은 회원 등급, 출국 일정 등 기본적인 고객 정보만 반영해 메시지 발송 중심으로 이벤트 안내가 이뤄졌다.
하지만롯데면세점은
MAS 구축
을 통해 기본 정보뿐 아니라 고객이 구매했던 상품 특성, 페이지별 체류 시간, 행사 반응률 등
세분화된 지표
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개개인 취향
을 반영한 이벤트 정보를 최적의 시점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롯데면세점은 현재 80종의 고객 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 시나리오를 오는 2025년까지 200종으로 늘려
더욱 세분화된 개인화 마케팅
을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면세점은
시스템 고도화
를 통해 비회원 고객 대상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 고객 쇼핑 편의성 향상도 이뤄진다. 롯데면세점은
MAS 구축
을 기점으로 왓츠앱, 위챗 등 해외 소셜 미디어 채널을 추가 연동했으며 발송 대상 국가 또한 기존 5개국에서 13개국으로 확대했다.
향후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비회원 고객 대상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6월 KB국민카드, 티맵모빌리티, 롯데백화점 등 타 업계 대표 기업과
'빅데이터 동맹'
을 맺고 고객 동의 기반 데이터 융합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다.
롯데 면세점은 7개월간
MAS
를 시범운영 한 결과, 고객 유입은 기존 시스템 대비
6배 이상 효과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 구매 유도 성공률은 75%
에 육박했다.
◇
롯데면세점, 디지털 전환에 박차...'스마트 면세점'
롯데면세점은 전 사업 부문에서
디지털 전환에 박차
를 가하며
'스마트 면세점'
으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해 11월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 쇼핑 서비스
'옴니 서비스'
를 출시해 국내 시내점에서 선보이고 있다.
이로인해 매장 방문 전 모바일을 통해 상품 정보 확인, 매장 방문 예약, 모바일 셀프 결제 기능 등이 가능하다.
올해 상반기에는 실물 여권 없이 스마트폰 인증만으로 면세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분산 신분증명(DID)'
을
업계 최초
로 도입할 예정이다.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는 " 글로벌 리딩 면세점으로서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과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 이것이 앞으로의 10년을 책임질 우리 회사의 심장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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