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친환경을 위한 텀블러가 친환경이 아니다? 텀블러 얼마나 써야 환경에 좋을까

기사입력 : 2022-08-02 17:29

친환경을 위한 텀블러가 친환경이 아니다? 텀블러 얼마나 써야 환경에 좋을까
환경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활동 중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텀블러를 들고다녀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텀블러를 구매해 들고 다니는 일이 오히려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텀블러의 생산단계에서 환경적 문제가 발생한다. 텀블러를 생산할 때 사용 되는 자원은 일회용컵을 생산할 때 사용 되는 자원보다 더 많은 자원이 소비된다. 또한, 텀블러는 스테인리스 소재로 폐기할 때도 처리가 쉽지 않다. 또한 생산과 세척, 폐기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환경에 문제를 일으킨다.

텀블러를 사용하지 않고 수집하는 것도 환경에 좋지 않다. 친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많은 기업에서 텀블러를 판매하고 있다. 이에따라 시즌 별로 디자인이 예쁜 텀블러를 사용하지 않고 여러 개 수집하는 사람들이 있다. 텀블러를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텀블러를 구매한다면 텀블러를 계속 생산하게 만들고, 이는 결국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텀블러는 하나를 얼마나 오래써야 친환경적일까? 종이컵 하나를 대체하기 위해선 텀블러 1개를 한달 이상 사용해야한다. 텀블러 사용으로 친환경 효과를 내려면 1개의 텀블러를 수천 회에 걸쳐 사용해야한다. 기간으로 따지면 6개월 이상 사용해야 플라스틱컵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약 12배 줄어든다.

<저작권자 © 더저스티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